시화호 유역 오염원 조사 Part 2. 하천 퇴적물 내 중금속 오염도 및 위해성 평가

Study on the contamination sources around Lake Shihwa &#8211 Part 2. Assessment of metal pollution and its ecological risk in the stream sediments

본 연구에서는 시화호 내측 중금속 오염의 주요한 오염원인 시화호 유역에 하천 및 간선수로에 존재하는 퇴적물 내 중금속의 오염도 및 위해성을 평가하였다. 시화호 유역 간선수로 퇴적물 내 중금속은 Zn>Cu>Pb>Cr>Ni>Co>As>Cd>Hg의 순이었다. 토지이용형태에 따라 산업지역, 도심지역 및 농촌지역으로 구분하여 중금속 농도를 비교한 결과, 산업지역 내 하천 및 간선수로에서 모든 중금속 농도가 높았으며, 농촌지역에 비해 약 1.9-43.8배 농도가 높았다. 분석된 측정항목간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중금속은 Al과는 상관성이 낮았으나 TOC와는 양호한 상관성을 나타내, 입도에 의한 영향보다는 산업단지를 통한 오염물질이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산업지역 간선수로 퇴적물 내 Cr, Ni, Cu, Zn 및 Pb는 ERM 기준을 초과하는 높은 농도를 보였으며, Cd과 Hg은 ERL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에 따라 산업지역, 도심지역 및 농촌지역으로 구분하여 중금속 농도를 비교한 결과, 산업지역 내 하천 및 간선수로에서 모든 중금속 농도가 높았으며, 농촌지역에 비해 약 1.9-43.8배 농도가 높았다. 분석된 측정항목간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중금속은 Al과는 상관성이 낮았으나 TOC와는 양호한 상관성을 나타내, 입도에 의한 영향보다는 산업단지를 통한 오염물질이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산업지역 간선수로 퇴적물 내 Cr, Ni, Cu, Zn 및 Pb는 ERM 기준을 초과하는 높은 농도를 보였으며, Cd과 Hg은 ERL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