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원형강관 가설공법 수직도 확보 기술 개발 최종보고서

연구개요

대형 원형강관을 석션압으로 지반에 관입하여 설치하는 경우 지반의 불균질성이나 상부 하중의 편심으로 인하여 관입중 기울어질 수 있다.

원형강관 가물막이가 기울어져 시공되면 구조물 안정성 및 가물막이로서의 역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직도 확보는 시공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기존에는 석션파일 시공시 기울어짐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관입/인발 반복작업을 통해 시행착오적으로 수직도를 확보하는 방법이 현재까지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은 작업자의 경험 및 숙련도에 의존하고 있으며 요구되는 수직도 확보를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의 단점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석션파일 시공중 수직도를 확보하기 위한 체계화된 기술이 정립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형강관 석션관입시 시공과정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수직도 제어가 용이 하도록 리프팅케이블 개별제어 기법을 적용한 수직도 확보 기술을 개발하고, 시공중에 수직도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수직도 확보 시공기술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수직도 제어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