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s로 오염된 퇴적물이 존재하는 해역에서 서식하는 저서어류 (넙치) 섭취로 인한 인체 위해성

The hzards of contaminated seiment for human health: Potential health risk assessment of PCBs in contminated sediments using Olive flounder

우리나라 가정에서 먹는 어류의 한 토막은 100-150g이고 모든 연령층의 인구가 매일 46 g 정도 섭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류 섭취를 통한 어류에 포함된 유해물질의 인체 흡수로 인한 인체 위해성 평가는 국민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CBs로 오염된 국내 7개의 실 해역과 오염 해역 정화 복원 고시 (국토해양부)의 기준 1과 2에 해당하는PCBs 오염 가상퇴적물이 존재하는 해역에 넙치 (저서어류)가 서식한다고 가정하고 이 넙치를 섭취하는 경우에 사람이 받게 될 위험성을 평가하였다. 넙치 체내의 PCBs 함량은 문헌의Biota-Sediment Accumulation Factor (BASF)로 추정하였다. 이 추정치와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적인 어류 섭취 총량을 넙치량으로 가정하고 이의 섭취로 인한 PCBs의 인체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성인 (체중 65 kg)이 일일 50.6g 어류를 섭취하는 경우에 PCBs를 최고 4.7 ng을 섭취하게 된다. 그러나 3-6세의 아동은 평균 체중이 19.2 kg이고 일 17g의 어류를 섭취하고 있고, 50-64세의 평균 체중이 62.4 kg이고 일 48g을 섭취하고 있으므로, 이들 연령층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체중 1kg 당 PCBs 일일 섭취량이 높다. 넙치의 섭취로 인한 일생의 발암율은,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PCBs 함량이 높은 해저퇴적물의 경우에는 10만 명 당 1명이 암에 걸릴 확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PCBs로 오염된 바닥 퇴적물이 존재하는 해역을 정화하는 것은 국민 건강 보호 차원에서 시급하다. PCBs로 오염된 국내 7개의 실 해역과 오염 해역 정화 복원 고시 (국토해양부)의 기준 1과 2에 해당하는PCBs 오염 가상퇴적물이 존재하는 해역에 넙치 (저서어류)가 서식한다고 가정하고 이 넙치를 섭취하는 경우에 사람이 받게 될 위험성을 평가하였다. 넙치 체내의 PCBs 함량은 문헌의Biota-Sediment Accumulation Factor (BASF)로 추정하였다. 이 추정치와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적인 어류 섭취 총량을 넙치량으로 가정하고 이의 섭취로 인한 PCBs의 인체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성인 (체중 65 kg)이 일일 50.6g 어류를 섭취하는 경우에 PCBs를 최고 4.7 ng을 섭취하게 된다. 그러나 3-6세의 아동은 평균 체중이 19.2 kg이고 일 17g의 어류를 섭취하고 있고, 50-64세의 평균 체중이 62.4 kg이고 일 48g을 섭취하고 있으므로, 이들 연령층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체중 1kg 당 PC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