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2004 새만금 연안 표층해역에서 용존 유기물의 분포 특성 변화

Characteristics of dissolved organic matter in Seamangum coastal area from 2003 to 2004

만경·동진강을 통해 새만금 해역으로 유입되는 용존 유기 탄소 유입량은 여름철 우기에 주로 집중되었으며, 하천 유량에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새만금 표층 해역에서 용존 유기탄소 분포는 염분에 대해 대부분 보존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어 조석에 의한 담수와 해수 사이의 물리적 희석작용에 의해 그 분포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03년 하계와 달리 2004년 7월의 경우 새만금 북측 해역 일부 조사 정점에서 용존 유기 탄소 중 humic substance 등과 같은 지구거대물질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이 지역의 유기물 축적에 관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