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화학적 접근을 통한 해양포유류의 먹이 생태 이해

Title
생화학적 접근을 통한 해양포유류의 먹이 생태 이해
Author(s)
고아라; 김장근; 최석관; 신경훈; 주세종
Publication Year
2009-11-05
Abstract
한국 근해에 서식, 출현하는 해양포유류의 먹이 생태를 이해하기 위하여 2009년 동해에서 혼획된 밍크고래(Balaenoptera acutorostrata)의 피하지방층(blubber)과 주요 먹이원으로 고려되는 먹이생물(멸치, 크릴, 청어, 오징어 등)의 먹이 추적 바이오마커(지방산, 안정동위원소비)를 분석하였다. 밍크고래 피하지방의 총 지방 함량은 습중량의 68-81%였으며, 대부분 저장 지방인 트리아실글리세롤(triacylglycerol)로 구성되어 있었다. 지방 함량과 지방산 구성을 피하지방 층별로 비교해 본 결과, 근육과 가까운 피하지방 내층에서 피부쪽 지방층으로 갈수록 지방 함량은 습중량의 약 5-21% 차이를 보이면서 증가하였다. 지방산 구성 중 단일불포화 지방산(MUFA)이 가장 우점하였으며, 먹이추적자로 알려진 긴 사슬 불포화 지방산(PUFA)의 함량이 외층보다 내층에서 더 높았다. 이러한 층별 지방 함량 및 지방산 구성의 차이는 항온동물인 해양포유류가 체온 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지방을 변환, 축적하거나, 그들의 식성 변화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질소동위원소비(δ15N) 분석 결과에 따르면, 밍크고래(10-14‰)는 주요 먹이원 중 멸치(9.5‰), 크릴(8.5‰)을 주로 섭취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먹이 추적 바이오마커(지방산, 안정동위원소비) 분석은 해양포유류의 생리/생태를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20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81, 2009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