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COMS3D에 기반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3차원적 해황 예측의 기반

Abstract

황해의 해양 환경 보전은 해양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개발과 더불어 중요한 해양학적인 과제이며 이러한 과업을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황해의 해양생태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가 필수적이며 또한 현상을 적절하게 시뮬레이션시킬 수 있는 모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골격이 되는 동수역학적인 3차원모형을 POL(Proudman Oceangraphic Lab)에서 개발한POLCOMS(Proudman Oceanographic LaboratoryCoastal Ocean Modelling System)모형과PML(Plymouth Marine Lab)의 ERSEM (EuropeanRegional Seas Ecosystem Model)의 생물학적인 모형을 근간으로 한 황해의 해양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Fig. 1). POL에서 개발한 POLCOMS3D모형은, 우리나라 육붕해와 영국의 육붕해의 조건이 비슷하고, 이미 ERSEM 생태모형과의 결합이 성공적이라 이 모형을 황해의 영역과 조건에 맞추어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POLCOMS 모형은 북해에서 성공적으로 계속적인 개선 중에 있고 2008년 버전 6.4가 개발되어 배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