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방조제 가력배수갑문의 운용에 따른 부유퇴적물의 이동양상

Abstract

새만금 방조제에는 가력도와 신시도에 2개의 배수갑문이 운용 중에 있다. 이러한 배수갑문은 방조제 안쪽과 바깥쪽의 해수가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로 방조제 주변의 조류 및 퇴적환경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가력배수갑문의 개방과 폐쇄 그리고 기상 조건이 조류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부유퇴적물의 이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