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면경계층에서 PC-ADCP의 Echo amplitude를 이용한 부유물질농도 추정

Abstract

서해 근소만에서 2010년 8월(5일간)에 획득한 PC-ADCP의 Echo amplitude값(Count)은 OBS의 부유물질농도와 상관관계를 보였다. 기록된 Count 값들에 대해 수심변화에 따른 amplitude값의 약화(attenuation) 등의 보정을 실시하고, 해저면으로부터 0.3 m 높이에서 관측된 OBS의 부유물질농도 값을 이용하여 이 높이에 해당되는 PC-ADCP의 셀의 Echo amplitude를 실제 값으로 전환하였다. 여기서 얻은 보정식(regression line; r2 = 0.60)을 모든 셀 값에 적용하여 해저면경계층에서의 시계열 부유물질농도 분포도를 완성하였다. 이와 같이 얻어진 부유물질농도 분포도는 TISDOS의 다른 관측센서로부터 얻어진 유속과 파고의 변화에 비례하는 경향과 잘 일치하였다. 이러한 해저면경계층에서의 부유물질 농도분포도를 통해 해저퇴적물의 임계전단력과 수층으로의 확산계수 등을 실제값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퇴적물이동량 계산의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