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을 이용한 이어도 주변 해역의 해상교통환경 평가

Title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을 이용한 이어도 주변 해역의 해상교통환경 평가
Alternative Title
Assessment of Marine Traffic Environment Using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round the Ieodo, Korea
Author(s)
홍단비; 양찬수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홍단비; 양찬수
Publication Year
2013-11-14
Abstract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은 선박의 제원 및 운항정보를 선속에 따라 정하여진 주기로 선박-선박/선박-육상 간 자동 송수신하여 선박간의 상호 항행 안전을 확보하고 육상에서도 항행 상황을 감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3년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수신되는 AIS정보를 이용하여 동중국해와 제주도 남단(30°N~34°N, 122°E~127°E)에서 항해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해상교통환경을 평가하였다. 연구해역에서 하루 평균 2천척 이상의 선박이 AIS를 통해 선박 정보를 송신하였다. 선박의 국적은 중국, 파나마, 홍콩, 한국 순으로 많았다. 선박의 종류는 화물선 및 유조선이 우세하였다. 또한 AIS로부터 수신되는 침로와 선수방향의 정보를 이용해 연구해역에서 외력이 조종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부터 30일까지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서 수신되는 AIS정보를 이용하여 동중국해와 제주도 남단(30°N~34°N, 122°E~127°E)에서 항해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해상교통환경을 평가하였다. 연구해역에서 하루 평균 2천척 이상의 선박이 AIS를 통해 선박 정보를 송신하였다. 선박의 국적은 중국, 파나마, 홍콩, 한국 순으로 많았다. 선박의 종류는 화물선 및 유조선이 우세하였다. 또한 AIS로부터 수신되는 침로와 선수방향의 정보를 이용해 연구해역에서 외력이 조종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537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에너지학회-추계학술대회, pp.91, 2013
Publisher
해양환경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해양환경에너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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