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해양예보시스템(KOOS)을 위한 예측정보 검증시스템 개발

Abstract

운용해양(해양예보) 시스템(KOOS)에서는 매일 향후 72시간에 대한 각종 해양예측정보가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다. 예측정보 검증 시스템은 KOOS에서 생산되는 예측자료와 각종 관측자료를 가공․ 취합하여 일별 모델 스킬 평가(skill assessment)를 시행하고 누적된 평가 결과를 객관적인 통계량으로 제시,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표출자료를 생산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KOOS에서 운용하고 있는 예측모델 중 WRF, WAM, MOHID, ROMS에서 생산되는 예측자료와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및 준실시간 관측자료를 활용한 모델 평가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은 Linux 및 MATLAB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평가통계량을 산출하고 있으며, WebGIS 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결과를 표출하고 있다. 향후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정확도 및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누적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치모델의 기능 고도화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체계가 필요하다.하고 누적된 평가 결과를 객관적인 통계량으로 제시,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표출자료를 생산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KOOS에서 운용하고 있는 예측모델 중 WRF, WAM, MOHID, ROMS에서 생산되는 예측자료와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및 준실시간 관측자료를 활용한 모델 평가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은 Linux 및 MATLAB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평가통계량을 산출하고 있으며, WebGIS 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결과를 표출하고 있다. 향후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정확도 및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누적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치모델의 기능 고도화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체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