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해양예보시스템(KOOS)을 위한 예측정보 검증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forecasting skill assessment system for Korea Operational Oceanographic System(KOOS)

운용해양(해양예보) 시스템(KOOS)에서는 매일 향후 72시간에 대한 각종 해양예측정보가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다. 예측정보 검증 시스템은 KOOS에서 생산되는 예측자료와 각종 관측자료를 가공&#8228 취합하여 일별 모델 스킬 평가(skill assessment)를 시행하고 누적된 평가 결과를 객관적인 통계량으로 제시,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표출자료를 생산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KOOS에서 운용하고 있는 예측모델 중 WRF, WAM, MOHID, ROMS에서 생산되는 예측자료와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및 준실시간 관측자료를 활용한 모델 평가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은 Linux 및 MATLAB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평가통계량을 산출하고 있으며, WebGIS 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결과를 표출하고 있다. 향후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정확도 및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누적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치모델의 기능 고도화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체계가 필요하다.하고 누적된 평가 결과를 객관적인 통계량으로 제시,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인 표출자료를 생산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KOOS에서 운용하고 있는 예측모델 중 WRF, WAM, MOHID, ROMS에서 생산되는 예측자료와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및 준실시간 관측자료를 활용한 모델 평가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은 Linux 및 MATLAB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평가통계량을 산출하고 있으며, WebGIS 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결과를 표출하고 있다. 향후 예측정보 검증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정확도 및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누적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수치모델의 기능 고도화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체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