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역 울타리섬 지형과 식생

Title
낙동강 하구역 울타리섬 지형과 식생
Author(s)
정의영; 박준용; 노경찬
KIOST Author(s)
Jeong, Eui Young(정의영)Park, Jun Yong(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정의영; 박준용
Publication Year
2015-11-05
Abstract
낙동강 하구역에 위치한 최남단의 울타리섬은 서쪽부터 진우도, 신자도, 도요등이 있다. 진우도가 가장 먼저 생겼으며, 신자도, 도요등 순으로 생성되었다. 이들 울타리섬의 남쪽은 바다와 접해 있어 급경사의 모래해빈이 발달되어 있으며, 북쪽은 경사가 완만한 조간대로 이루어져 있다. 신자도와 도요등은 아직도 지형변화가 활발한 울타리섬으로 동쪽과 서쪽 양 끝에서의 지형변화 가장 많다. 본 연구에서는 신자도와 도요등을 대상으로 지형단면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측선을 따라 표층퇴적물 채취를 하여 퇴적물 입도분석을 수행하였다. 표층퇴적물 채취 부근 사진을 통하여 지형단면에 따른 식생분포를 파악하였다. 이들 자료로부터 신자도와 도요등의 지형적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지형에 따른 식생분포를 분석하였다.완만한 조간대로 이루어져 있다. 신자도와 도요등은 아직도 지형변화가 활발한 울타리섬으로 동쪽과 서쪽 양 끝에서의 지형변화 가장 많다. 본 연구에서는 신자도와 도요등을 대상으로 지형단면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측선을 따라 표층퇴적물 채취를 하여 퇴적물 입도분석을 수행하였다. 표층퇴적물 채취 부근 사진을 통하여 지형단면에 따른 식생분포를 파악하였다. 이들 자료로부터 신자도와 도요등의 지형적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지형에 따른 식생분포를 분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48
Bibliographic Citation
2015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266 - 269,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