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 동위원소를 이용한 시화호 및 울산만 특별관리해역 내 금속 오염원 추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중검출기 유도결합 플라즈마 질량분석기를 이용한 납 안정동위원소 분석을 통하여 특별관리해역인 시화호 및 울산 연안 및 육상 유역 내 납 농도 및 동위원소비의 분포 특성을 조사하였다. 시화호와 울산만 모두 노면축적퇴적물 내 납 농도가 해양퇴적물 및 하천퇴적물보다 높았으며, 납 농도가 증가할수록 206Pb/207Pb가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납 동위원소비의 분포는 지역에 따라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어, 납 광석 뿐만 아니라 이를 가공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납 오염원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해양퇴적물 및 하천퇴적물보다 높았으며, 납 농도가 증가할수록 206Pb/207Pb가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납 동위원소비의 분포는 지역에 따라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어, 납 광석 뿐만 아니라 이를 가공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납 오염원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