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용도해역제와 국토의 용도지역제 비교를 통한 제도 개선 연구

Comparative Study on Coastal Water Zoning System and Land Zoning System for Improving the Coastal Water Zoning System

연안공간의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부터 연안용도해역제를 도입하여, 연안관리지역계획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고도화된 용도해역제의 개선을 위해「연안관리법」에 기반한 현 연안용도해역 및 연안해역기능구제도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유사한 제도이자, 연계성이 있는 용도지역·지구·구역 제도(「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와 비교·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