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영만 유역 하천 퇴적물 내 중금속 분포 및 오염평가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산 수영만 유역 하천 퇴적물 내 중금속 분포 특성 및 오염도를 조사하였다. 하천퇴적물 내 중금속의 평균농도는 Zn이 497.9 mg/kg로 가장 높았으며 Pb>Cu>Cr>Ni>As>Cd>Hg 순으로 나타났다. Cr, Ni, As, Cd, Pb은 수영강 상류지역에서 최대농도를 보였으며, Cu, Hg은 온천천 상류지역에서 최대농도를 보였다. 하천퇴적물 내 수은농도는 수영강 하류(온천천과 합류이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보였으나, 나머지 중금속 농도는 수영강 상류(온천천과 합류이전)에서 높은 농도를 보였으며 온천천이 수영강에 비해 낮은 평균농도를 나타냈다. 수영만 유역 하천퇴적물 내 농축계수는 평균적으로 Cd, Hg은 severe enrichment를, Cu와 Zn은 moderately severe enrichment의 오염상태였으며, 나머지 금속원소는 minor enrichment의 오염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8개 중금속의 오염부하지수(PLI)는 수영만 상류지역에서 최대농도를 보여 산업단지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도를 보였으며, Cu, Hg은 온천천 상류지역에서 최대농도를 보였다. 하천퇴적물 내 수은농도는 수영강 하류(온천천과 합류이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보였으나, 나머지 중금속 농도는 수영강 상류(온천천과 합류이전)에서 높은 농도를 보였으며 온천천이 수영강에 비해 낮은 평균농도를 나타냈다. 수영만 유역 하천퇴적물 내 농축계수는 평균적으로 Cd, Hg은 severe enrichment를, Cu와 Zn은 moderately severe enrichment의 오염상태였으며, 나머지 금속원소는 minor enrichment의 오염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8개 중금속의 오염부하지수(PLI)는 수영만 상류지역에서 최대농도를 보여 산업단지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