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 해역 수질의 장기변동 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6년간(2010-2015) 울릉도-독도 해역에서의 수온, 염분, pH, DO 등의 일반수질 항목, 용존영양염류, 클로로필-a 등 생물생산에 관여하는 친생물 원소의 변동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울릉도-독도 해역의 해수특성의 경우, 표층에서는 담수 유입의 영향에 의하여 수직・ 수평 분포의 차이가 발생하여, 지난 6년간 해수 일반성분 및 친생물 원소의 농도변화는 연도에 따른 증가 혹은 감소보다는 계절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수 유입의 영향에 의하여 수직・ 수평 분포의 차이가 발생하여, 지난 6년간 해수 일반성분 및 친생물 원소의 농도변화는 연도에 따른 증가 혹은 감소보다는 계절적인 요인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