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남방 해역에서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특성 연구(SAVEX 15)

Title
제주도 서남방 해역에서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특성 연구(SAVEX 15)
Alternative Title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snapping shrimp noise observed in the southwestern sea of Jeju Island(SAVEX 15)
Author(s)
고명권; 이대혁; 조성호; 최지웅
KIOST Author(s)
Cho, Sung Ho(조성호)
Alternative Author(s)
조성호
Publication Year
2016-11-03
Abstract
해양에서 소나 시스템 및 음향을 이용한 활동엔 신호 대 잡음 비(S/N Ratio)가 중요한 인자로 사용되며 주변소음은 소음(noise)의 인자로 작용한다. 보다 효율적인 소나 시스템의 운용을 위하여 주변소음으로 작용하는 음원의 기작과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해양에 존재하는 소음 중 딱총새우가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은 다른 주변소음과 구분되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딱총새우는 몸통의 앞부분에 위치한 큰 집게발을 부딪히며 발생하는 기포형 공동형상(cavitation bubble)에 의한 소음을 발생시키며 이 소음은 시간의 영역에서 매우 짧게 나타나고 주파수의 영역에서는 수 kHz 에서 250 kHz 까지 분포한다. 이러한 딱총새우 신호는 SAVEX 15 실험을 통해 수집되었다. SAVEX 15 실험은 제주 서남방 해역에서 수행된 실험으로 수심 약 100m 환경에 등간격으로 위치한 16 개 채널의 수직선배열 수신기 2 개를 이용하여 9 일동안 수중소음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AVEX 15 실험 간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 특성을 파악하고 해양 내 전파양상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은 매우 중요하다. 해양에 존재하는 소음 중 딱총새우가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은 다른 주변소음과 구분되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딱총새우는 몸통의 앞부분에 위치한 큰 집게발을 부딪히며 발생하는 기포형 공동형상(cavitation bubble)에 의한 소음을 발생시키며 이 소음은 시간의 영역에서 매우 짧게 나타나고 주파수의 영역에서는 수 kHz 에서 250 kHz 까지 분포한다. 이러한 딱총새우 신호는 SAVEX 15 실험을 통해 수집되었다. SAVEX 15 실험은 제주 서남방 해역에서 수행된 실험으로 수심 약 100m 환경에 등간격으로 위치한 16 개 채널의 수직선배열 수신기 2 개를 이용하여 9 일동안 수중소음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AVEX 15 실험 간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 특성을 파악하고 해양 내 전파양상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39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음향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 pp.147, 2016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