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남방 해역에서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특성 연구(SAVEX 15)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snapping shrimp noise observed in the southwestern sea of Jeju Island(SAVEX 15)

해양에서 소나 시스템 및 음향을 이용한 활동엔 신호 대 잡음 비(S/N Ratio)가 중요한 인자로 사용되며 주변소음은 소음(noise)의 인자로 작용한다. 보다 효율적인 소나 시스템의 운용을 위하여 주변소음으로 작용하는 음원의 기작과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해양에 존재하는 소음 중 딱총새우가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은 다른 주변소음과 구분되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딱총새우는 몸통의 앞부분에 위치한 큰 집게발을 부딪히며 발생하는 기포형 공동형상(cavitation bubble)에 의한 소음을 발생시키며 이 소음은 시간의 영역에서 매우 짧게 나타나고 주파수의 영역에서는 수 kHz 에서 250 kHz 까지 분포한다. 이러한 딱총새우 신호는 SAVEX 15 실험을 통해 수집되었다. SAVEX 15 실험은 제주 서남방 해역에서 수행된 실험으로 수심 약 100m 환경에 등간격으로 위치한 16 개 채널의 수직선배열 수신기 2 개를 이용하여 9 일동안 수중소음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AVEX 15 실험 간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 특성을 파악하고 해양 내 전파양상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은 매우 중요하다. 해양에 존재하는 소음 중 딱총새우가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은 다른 주변소음과 구분되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딱총새우는 몸통의 앞부분에 위치한 큰 집게발을 부딪히며 발생하는 기포형 공동형상(cavitation bubble)에 의한 소음을 발생시키며 이 소음은 시간의 영역에서 매우 짧게 나타나고 주파수의 영역에서는 수 kHz 에서 250 kHz 까지 분포한다. 이러한 딱총새우 신호는 SAVEX 15 실험을 통해 수집되었다. SAVEX 15 실험은 제주 서남방 해역에서 수행된 실험으로 수심 약 100m 환경에 등간격으로 위치한 16 개 채널의 수직선배열 수신기 2 개를 이용하여 9 일동안 수중소음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AVEX 15 실험 간 측정된 딱총새우의 음향 특성을 파악하고 해양 내 전파양상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