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개구레이더 자료를 이용한 신규 연안 구조물과 지형 변화 정보 수집 방안 소개

Abstract

매년 많은 해상 구조물(방파제, 송전탑, 교량 등)이 연안에 지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자해도 상에 반영되기 전까지는 선박 운항 중에는 알 수 없다. 전자해도보다 빠른 업데이트 주기를 가지고 있는 KOMPSAT-5 SAR 영상을 이용하여 위와 같은 해상 구조물을 윤곽선 검출 기법을 이용하여 탐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X-band HH polarization KOMPSAT-5 (K-5) image를 이용하였다. 윤곽선 검출 기법은 Sobel Edge Detection을 이용하였다. KOMPSAT-5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한 후 끊어진 윤곽선을 연결한 후 윤곽선 안쪽을 채우게 된다. 그리고 생성된 자료를 전자해도 자료와 비교하여 전자해도에 미반영 되어있는 구조물을 탐지하였다. 탐지 결과 전자해도 상에 미반영 되어있는 교량, 방파제, 송전탑, 갯벌 등이 탐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안방재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을 윤곽선 검출 기법을 이용하여 탐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X-band HH polarization KOMPSAT-5 (K-5) image를 이용하였다. 윤곽선 검출 기법은 Sobel Edge Detection을 이용하였다. KOMPSAT-5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한 후 끊어진 윤곽선을 연결한 후 윤곽선 안쪽을 채우게 된다. 그리고 생성된 자료를 전자해도 자료와 비교하여 전자해도에 미반영 되어있는 구조물을 탐지하였다. 탐지 결과 전자해도 상에 미반영 되어있는 교량, 방파제, 송전탑, 갯벌 등이 탐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안방재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