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개구레이더 자료를 이용한 신규 연안 구조물과 지형 변화 정보 수집 방안 소개

Monitoring of Coastal Structure & Topography Changes Using Satellite-based Synthetic Aperture Radar Imagery

매년 많은 해상 구조물(방파제, 송전탑, 교량 등)이 연안에 지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자해도 상에 반영되기 전까지는 선박 운항 중에는 알 수 없다. 전자해도보다 빠른 업데이트 주기를 가지고 있는 KOMPSAT-5 SAR 영상을 이용하여 위와 같은 해상 구조물을 윤곽선 검출 기법을 이용하여 탐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X-band HH polarization KOMPSAT-5 (K-5) image를 이용하였다. 윤곽선 검출 기법은 Sobel Edge Detection을 이용하였다. KOMPSAT-5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한 후 끊어진 윤곽선을 연결한 후 윤곽선 안쪽을 채우게 된다. 그리고 생성된 자료를 전자해도 자료와 비교하여 전자해도에 미반영 되어있는 구조물을 탐지하였다. 탐지 결과 전자해도 상에 미반영 되어있는 교량, 방파제, 송전탑, 갯벌 등이 탐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안방재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을 윤곽선 검출 기법을 이용하여 탐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X-band HH polarization KOMPSAT-5 (K-5) image를 이용하였다. 윤곽선 검출 기법은 Sobel Edge Detection을 이용하였다. KOMPSAT-5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한 후 끊어진 윤곽선을 연결한 후 윤곽선 안쪽을 채우게 된다. 그리고 생성된 자료를 전자해도 자료와 비교하여 전자해도에 미반영 되어있는 구조물을 탐지하였다. 탐지 결과 전자해도 상에 미반영 되어있는 교량, 방파제, 송전탑, 갯벌 등이 탐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안방재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