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 해빙정보 서비스를 위한 위성 원격 탐사 연구 소개 OTHER

Title
북극항로 해빙정보 서비스를 위한 위성 원격 탐사 연구 소개
Alternative Title
북극항로 해빙정보 서비스를 위한 위성 원격 탐사 연구 소개
Author(s)
양찬수; 김선화; 정재훈; 김경옥; 홍단비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Kim, Kyeong Ok(김경옥)
Alternative Author(s)
양찬수; 김선화; 정재훈; 김경옥; 홍단비
Publication Year
2016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2014년부터 ‘북극항로 운항선박 항해 안전지원시스템 개발’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위성기반 북극항로 항행환경정보 생산 및 예측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구축중인 시스템은 기존 국외 위성기반 빙집적도 자료의 서비스 지연시간을 1.7일에서 10시간으로 단축하였으며, 1시간 간격으로 갱신된 최신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동적합성기법을 통해 기존의 일평균 해빙정보를 북극해 전역에 대해 1일 5-6회 합성영상을 생산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국외 업체에서 고가의 비용을 지불하고 제공받던 북극해 항행환경정보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다. 향후 본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위성 합성영상은 19종의 다종의 해양, 기상, 해빙 예측자료와 함께 북극항로의 안전한 항행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반 빙집적도 자료의 서비스 지연시간을 1.7일에서 10시간으로 단축하였으며, 1시간 간격으로 갱신된 최신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동적합성기법을 통해 기존의 일평균 해빙정보를 북극해 전역에 대해 1일 5-6회 합성영상을 생산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국외 업체에서 고가의 비용을 지불하고 제공받던 북극해 항행환경정보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다. 향후 본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위성 합성영상은 19종의 다종의 해양, 기상, 해빙 예측자료와 함께 북극항로의 안전한 항행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46
Bibliographic Citation
대한조선학회지, v.53, no.2, pp.11 - 14, 2016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