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지역 도심하천 강우유출수 내 수질 및 중금속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역 하천에서 2018년 4월과 6월 2회 강우유출수 내 일반수질과 중금속(용존성, 입자성)의 농도변화 및 부하량을 조사하였다. 2회의 조사시기 모두 강우지속에 따라 하천수 내 일반수질과 중금속 농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SS, POC,DIP, TN, TP, DOC, TOC, 용존성(Co 제외), 입자성 중금속의 평균농도는 강우량이 높은 6월이 4월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조사시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총질소는 용존무기질소, 총인은 입자성 질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