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수 내 미량금속의 수직분포 특성 연구

Abstract

용존미량금속은 샘플링/분석시 선박/채수시스템/실험실을 통한 오염의 문제로 인하여 미량원소가 저농도로 존재하는 동해에서는 신뢰할만한 조사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대형연구선인 이사부호 출항과 청정해수채취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 미량원소의 물질순환 연구의 일환으로 해수 중 용존미량금속의 수직분포 특성을 조하사였다. 청청해수채취시스템의 세척횟수의 문제로 첫 번째 조사정점의 일부 수심에서 용존성 철이 오염된 결과를 보였으나, 나머지 미량원소는 오염되지 않은 좋은 분석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동해 등 대양 내 미량원소 물질순환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