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HDF5 데이터셋 처리를 위한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 기술 연구

Abstract

위성데이터 등 대용량 위치기반 데이터를 저장, 배포할 수 있는 HDF5 포맷은 일반사용자가 이용하기 어려운 형태이며 공간자료화 하기 위하여는 별도로 존재하는 위도, 경도 파일을 병합해야 하는 등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GOCI의 2차 산출물 중 chlorophylla 데이터셋을 직접 다룰 수 있는 오픈소스 R용 패키지 rhdf5 와 대용량 자료 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된 data.table, matrixStats 패키지를 이용하여 위성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위치정보와 통계값을 모두 포함한 활용성 높은 오픈데이터 형태로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처리 기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