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에 따른 수층 미생물 요인 반응

bacterial reactions at the water column with tidal cycle

수층과 퇴적물에서 여러 요인에 따른 미생물의 반용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밀물일 때, 외부로부터의 빈영양염의 수괴유입으로 인하여 미생물의 총 세포수와 생산력은 낮게 나타났고 썰물일 때는 갯벌로 부터 용출 된 영양염으로 인해 총 세포수와 생산력은 높게 나타났다. 염분 변화에 따른 퇴적물 내 유기물 분해능은 큰 차이가 없으나 황산염 환원에 의한 유기물 분해 효과 감소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철 환원은 상대적으로 빨리 회복되는것에 반하여 황산염 환원은 회복 되지 않았다. 퇴적물 식생 뿌리에서의 미생물 군집구조는 철환원 박테리아가 우점 하는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식생이 퇴적물에 산소를 공급하여 산화철을 사용하는 철 환원 박테리아가 우점할 수 있는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