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원양어업 보조금 지원 및 최근 동향에 대한 연구

Current Status of fishery subsidy policy of china

원양어업 보조금, 특히 수산자원의 자원을 고갈시키고 무역왜곡을 초래하는 일부 보조금의 삭감 또는 철폐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국의 수산보조금의 정책과 법제도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인데, 본고에서는 향후 논의의 기초를 다지는 의미에서 먼저 중국 어업법상 보조금의 유형과 지원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국제사회의 수산보조금 협상과정 및 이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미에서 먼저 중국 어업법상 보조금의 유형과 지원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국제사회의 수산보조금 협상과정 및 이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