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인근 해역 퇴적물 중금속 오염도 및 퇴적량 평가

Estimation of pollution status and deposition of heavy metals in sediment cores around industrial complex

본 연구에서는 시화호 산업단지 인근해역에 축적된 퇴적물 코어시료의 중금속 오염도 및 퇴적량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금속의 평균농도(mg/kg)는 Zn(353)>Cu(151.7) >Cr(119) >Pb(78.6)>Ni(49.9) >As(10.8) >Cd(1.20) >Hg(0.091)의 농도 순이었다. 각퇴적물 코어시료 내 중금속의 평균농도는 Cr, Ni, Cu, Zn, Pb, Hg 은 정점 D 에서, As 와 Cd 은 각각 정점 A 와 C 에서 최대농도를 나타내어 토구의 유역면적이 큰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보였다. 농집지수(geo-accumulation index Igeo)를 이용하여 금속 오염도를 평가한 결과, Cu 와 Cd 은 Moderately to highly polluted 상태였고, Ni, Zn, Hg 은 Moderately polluted 의 오염상태를 보였다. Pb, Cr, As 는 Moderately to unpolluted 상태로 오염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된 8 개 중금속을 우리나라 퇴적물 주의기준(TEL)과의 비교를 통하여 퇴적물의 종합적인 질적평가(Sediment quality index by CCME)를 실시한 결과, 총 7 개 코어시료 중 5 개시료(A, B, E, F, G)는 나쁨(Poor)의 등급, 중앙부인 2 개 코어시료 (C, D)는 매우 나쁨(Very poor)에 해당되는 등급이었다. 연구지역인 산업단지 인근 0.547 km2 면적의 68cm 깊이에는 162,536 ton(dry weight)의 중금속에 오염된 퇴적물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8 개 금속원소에 대한 총 퇴적량(ton)은 116.2 ton 이었고, 이 중 Zn 이 52.4 ton 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Cu(22.8)> Cr(18.5)>Pb(12.7)>Ni(7.8)>As(1.72)>Cd(0.19)>Hg(0.014)의 순으로 나타났다.퇴적물 코어시료 내 중금속의 평균농도는 Cr, Ni, Cu, Zn, Pb, Hg 은 정점 D 에서, As 와 Cd 은 각각 정점 A 와 C 에서 최대농도를 나타내어 토구의 유역면적이 큰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보였다. 농집지수(geo-accumulation index Igeo)를 이용하여 금속 오염도를 평가한 결과, Cu 와 Cd 은 Moderately to highly polluted 상태였고, Ni, Zn, Hg 은 Moderately polluted 의 오염상태를 보였다. Pb, Cr, As 는 Moderately to unpolluted 상태로 오염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된 8 개 중금속을 우리나라 퇴적물 주의기준(TEL)과의 비교를 통하여 퇴적물의 종합적인 질적평가(Sediment quality index by CCME)를 실시한 결과, 총 7 개 코어시료 중 5 개시료(A, B, E, F, G)는 나쁨(Poor)의 등급, 중앙부인 2 개 코어시료 (C, D)는 매우 나쁨(Very poor)에 해당되는 등급이었다. 연구지역인 산업단지 인근 0.547 km2 면적의 68cm 깊이에는 162,536 ton(dry weight)의 중금속에 오염된 퇴적물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8 개 금속원소에 대한 총 퇴적량(ton)은 116.2 ton 이었고, 이 중 Zn 이 52.4 ton 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Cu(22.8)> Cr(18.5)>Pb(12.7)>Ni(7.8)>As(1.72)>Cd(0.19)>Hg(0.014)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