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자료와 GIS를 활용한 연안해역 잘피 분포 특성 KCI

Abstract

한국 남서해안에 분포하는 잘피 서식지의 공간적 분포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2018년 12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드론을 이용한 원격탐사를 실시하여 총 249개소에서 잘피 서식지를 확인하였고 분포 면적은 28.1087 km2로 산출되었고 전체 3종류(거머리말, 애기거머리말, 수거머리말)의 잘피를 확인하였다. GIS기법을 활용하여 잘피 서식지 분포에 대한 공간정보와 수심자료 결과값을 중첩 분석한 결과, 평균해면하 수심 7 m 이내, 경사도 0~1° 이내에서 대부분의 잘피 서식지가 분포함을 확인하였다. 처리된 수심자료 결과값에서 파생된 2차적 지형특성치인 수치표고모델(DEM), 경사도(slope), Broad scale BPI, Broad scale BPI-Std, Fine scale BPI, Fine scale BPI-Std들을 이용하여 조석평원(Tidal flat), 연안평지(Nearshore plain), 급경사면(Steep slope), 함몰지형(Depression), 완경사면(Gentle slope), 해저능선(Submarine ridge), 해저골(Flat with trough)과 같은 7가지 유형의 해저지형을 분류하였다. 조간대에 위치하는 조석평원과 그에 인접한 연안평지에서 대부분의 잘피 서식지가 분포하였고, 연안평지가 넓게 분포하면서 외해방향으로 직접 연결되는 지형의 형태가 급경사면일 때 대부분의 잘피 서식지가 밀식되어 분포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연안평지가 좁게 형성된 지형이면서 급경사면과 이어지는 경우, 또는 연안평지가 넓게 분포하더라도 급경사면이 아닌 완경사면과 이어지는 경우에는 잘피 서식지가 분포하지 않거나 드물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연구 해역 잘피 서식지의 경제적 가치는 연간 약 2,528억원으로 추산되며, 탄소고정량은 연간 약 6,464 ton으로 추정된다.

Keywords Eeagrass; Bluecarbon; BPI; BTM; 잘피; 블루카본; 수심위치지수; 저서지형모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