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속초 일대 제4기 후기 해안단구 지층서 KCI

Abstract

강원도 고성군 아야진리와 속초시 대포동 일대에는 해발고도 60m 이하 고도에서 세 단의 해안단구가 발달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며, 이 중 제1면(MT1)은 해발고도 ~10m, 제2면(MT2)은 15~35m, 제3면(MT3)은 30~60m 사이에 분포하고 있다. 각 단구면의 퇴적상은 주로 사력층 내지 사질 실트층과 사질 점토층으로 나타난다. 각 단구면의 형성 시기는 OSL 및 IRSL 연대 측정 결과 MT3의 경우 21만 년 전후, MT2의 경우 12만 년 전후로 확인되어 각각 최종 간빙기 전 간빙기(MIS 7)과 최종 간빙기 극성기(MIS 5e)에 대비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해안 일대의 기존 연구 결과들과 해안단구의 분포 특성 및 분포 고도, 형태, 형성 시기 등에 있어 유사하게 나타나는 바 상호 신뢰도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동해안 지역에서 20만 년 전후의 MIS 7 시기에 형성된 해안단구가 절대 연대 자료를 바탕으로 동정된 것은 유의미한 결과인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해안단구 지층서; 최종 간빙기 전 간빙기(MIS 7); OSL 연대 분석; 속초시; 고성군; Geochronology of marine terraces; the penultimate interglacial period (MIS 7); OSL dating analysis; Sokcho; Gos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