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테크 2023

Abstract

전 세계 해양바이오 관련 연구그룹이 해양천연물 신약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구상 서식하는 생명종의 80~90%는 바다에 서식하며, 해양신약의 원천 소재인 해양생명자원은 바다의 극한 환경을 극복하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특이한 기능성을 갖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해양 탐사기술의 발전으로 신규자원 확보를 위한 접근성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해양바이오 시장의 동향과 전망을 살펴보고, 해양바이오 의약분야의 선두기업인 파마마와 시젠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