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울릉도•동해안 주요지역 수중생태지도

Abstract

해양생태 조사와 더불어 각 정점들의 수중 경관의 특성을 고려한 ‘우리이름 붙이기’ 작업도 계속 되었다. 이름 없는 암초나 뛰어난 수중경관에 우리 이름을 붙이고 독도 바다를 우리 영토로서 관리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2014년에는 독도 연안의 수중생태⦁경관 특성과 아름다움을 나타낸 우리 이름으로는 큰가제바위(“하늘창”), 독립문바위(“천국의 문”), 해녀바위(“녹색정원”), 산 73번지(“혹돔굴”)으로 이름을 붙여서 생태지도 책자를 제작하여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한 바 있다. 독도 연안의 생태지도를 통해서 독도 수중세계의 생물종 다양성을 보존하고 수중경관의 우수성과 생태적 가치를 국내외에 알리는 효과를 기대한다.

Subject 독도, 울릉도, 동해, 수중생태, 해양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