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주체 간 개방형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해양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KCI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지역별 해양바이오 혁신주체 분포 특성을 특허 관점에서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기초한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미국, 유럽, 일본특허청 DB에서 추출한 전 세계 12,366건의 특허 가운데, 우리나라 국적 발명자들이 생산한 2,114건의 특허를 식별하고, 기술통계와 데이터 시각화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발명자들의 특허 건수는 전 세계 특허생산량의 약 17.1% 수준으로 최근까지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약 80.7%는 한국 특허청을 통해 출원되었다. 둘째, 우리나라는 해양바이오 분야 가운데 상대적으로 기초연구 영역에 기술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특허 점유율을 가진다. 반면, 상대적으로 산업화에 가까운 신소재 개발과 대량생산 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낮은 특허 점유율을 보인다. 셋째, 지역 관점에서 특허생산자 분포에서 특성 차이가 확인된다. 수도권의 경우 기업 중심으로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나, 이외의 지역에서는 대학과 연구소 중심의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향후 해양바이오 산업육성의 관점에서는 대학과 연구소에서 생산된 기술을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Keywords

해양바이오; 혁신주체; 특허성과; 공간밀집도; Marine bio; innovation subject; patent performance; spatial den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