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부착생물정보의 관리 및 활용을 위한 데이터모델링

Data Modeling for Management and Utilization of Biofouling Information

본 연구는 선체부착생물 정보의 관리와 활용을 위한 데이터모델링으로써 항만정보, 해양환경정보, 선박입출항정보와 선체부착생물정보와의 효과적 연계 및 항만해역 공간정보기반의 데이터모델 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데이터모델링은 참조정보, 이력정보, 핵심정보의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각각의 세부 구성데이터 객체와 속성 및 객체간 관계를 정의하였다. 연구사업의 생산정보를 보존함과 동시에 선체부착생물정보를 지속적으로 관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용성과 활용성이 높은 데이터모델을 만들고자 하였다. 국내 최초로 수행한 선체부착생물정보의 데이터모델링은 선체부착생물정보에 의한 항만환경위해성 관리 및 평가를 위한 프로토타입 데이터모델로써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 선체부착생물; Author 데이터모델링; Author 개체관계모델; Author 항만정보; Author 해양환경; Author Biofouling; Author Data Modeling; Author ER Model; Author Port Information; Author Marine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