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있어서 해양의 중요성과 정책 방향 OTHER

Title
기후변화에 있어서 해양의 중요성과 정책 방향
Alternative Title
Importance of ocean on climate change and policy direction
Author(s)
이재학
KIOST Author(s)
Lee, Jae Hak(이재학)
Publication Year
2009
Abstract
기후(氣候)의 용어 자체는 대기의 현상을 의미하지만 기후변화의 진행에 있어서는 해양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은 관련 전문가 집단에서만 그 이해의 폭이 넓으며 일반인들에게는 무관심 또는 이해의 폭이 매우 좁은 실정이다.뿐 만 아니라 국내의 전문연구자 집단에서조차도 기후변화의 기초과학 연구에 있어서 해양과 대기 분야가 각각 독자적으로 연구하는 경향이 강하며 상호 융합연구를 통한 실질적 연구는 매우 미진한 상태에 있다. 본고에서는 기후변화에 있어서 해양의 역할과 우리나라 주변 해역을 포함한 해양의 물리적 변화 상태를 설명하고 향후 기후변화 연구 및 정책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401
Bibliographic Citation
기상기술정책, v.2, no.4, pp.20 - 29, 2009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Related Resear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