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할해역 해양지질 및 지구조 연구(2단계)

The Study of Marine Geology and Geological Structure in the Korea Jurisdictional Seas(II)

1. 연구개발목표 및 내용 ㅇ 남황해 및 북동중국해 대륙붕 해성층의 지질 및 지구조 특성 규명 2. 연구개발성과 ㅇ 남황해 및 북동중국해 대륙붕 퇴적체 발달(연장성)·진화과정 모델 - 한반도 주변 해역 내 지구물리·지질 빅데이터 DB 구축 및 국가 아틀라스 제작 중 - 고해상도 3D/2D 탄성파 탐사(P-cable 시스템) 구축 및 실증 - 101 m 길이의 퇴적시료 채취 및 분석으로 지난 20만년 동안의 해수면 변동에 따른 퇴적층서 발달과 고환경 변화 규명 ㅇ 남해 제4기 층서 정립 및 층서정보 디지털 시스템 - 남해 천부 제4기 퇴적층에 대해 층서단위 분류 기준안 마련 - 퇴적연대, 분포해역, 암상 및 퇴적환경에 따른 17개 층서단위 분류 및 분포도 작성 3.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ㅇ 국가 차원의 해양영토 관리 및 상시 활용을 위한 한반도 주변 해역 3D/2D 디지털 트윈 해저공간정보 시스템 구축 중 ㅇ 육지-연안역-대륙붕-대륙사면-심해 연결 퇴적층서 및 지구조 정보 구축 ㅇ 접근성이 떨어지는 핵심해역에서의 석유·가스 등 잠재적 해저광물자원 자료 확보 ㅇ 활용 가능한 분야별로 해저공간정보의 현안 대응을 위한 적정기술(데이터 포함)로서 적용: 지구 기후변화 예측, 해저광물자원 개발, 지질재해 예방, 해군·해경 작전, 연안 개발 및 해양구조물 설치(해상풍력, 해저케이블, 파이프라인, 연육교, 항만, 해저터널,해저도시, CCS 등) ㅇ 관할해역 해양공간 활용(해양 구조물 설치, 부지조사, 케이블 루트 조사 등)에 필요한 지반안정성 및 지질위해 요소 정보 제공 ㅇ 관할해역 부존 해저자원 개발(골재 및 중광물 자원 등)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 ㅇ 광역 지질정보 및 자료구축 시스템 구축에 따라 자료 활용성 증대 및 중복 탐사 비용 절감 ㅇ 자원의 국가 간 공동개발 또는 단독개발 등의 다양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거 제시 ㅇ 과학자료는 1차적으로는 해양관할권 유지·확장을 위한 근거 → 2차적으로는 자원개발의 근거 → 3차적으로는 해역별 특성에 따른 해역관리 정책으로 활용

대륙붕; 해성층; 해수면 변동; 제4기 퇴적층서; 관할해역; Continental Shelf, Marine Sedimentary Sequence; Sea level change; Quaternary Stratigraphy; Jurisdictional Sea Area; Continental Shelf, Marine Sedimentary Sequence;Sea level change;Quaternary Stratigraphy;Jurisdictional Sea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