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초기 입력장에 따른 동해남부 냉수대 수치모의 결과 비교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동해안은 4월∼8월 사이 남서풍과 동반되는 연안 냉수대가 빈번히 출현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냉수대는 주변 해역에 비해 5 °C 이상 낮은 저수온 발생에 의해 물리·생물학적 환경 변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현장관측을 통한 모니터링 및 예측정보가 요구된다. 그러나 제한적인 현장관측으로 냉수대를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2021년 8월 동해 남부 연안역에서 냉수대 발생 전·중·후 CTD 현장관측을 통해 연직 수온 프로파일을 획득하였다. 초기조건에 따른 표층수온 변화 재현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치모의를 수행하였다. 수치모의는 MOHID(MOdelo HIDrodinamico)를 이용하여 수평해상도 2km, 연직해상도 40개층으로 동해지역에 대해 모델을 구축하였다. KOOS(Korea Operational Oceanographic System)에서 생산되는 WRF 해상풍 예측결과와 MOHID 유동 예측결과를 초기 및 경계조건으로 사용하여 냉수대 발생 전 관측 시기까지 15일 spin-up을 수행한 후 관측, hycom 및 Coastal KOOS 초기조건을 각각 적용하여 냉수대 발생-소멸 기간의 표층수온 변화를 모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냉수대 발생 및 소멸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위해 초기조건에 따른 수치모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