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디지털 트윈 연안관리 플랫폼 기술 개발

Abstract

해양 디지털 트윈(Marine Digital Twin)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기술은 가상공간에 현실세계(물리적세계)를 동일하게 구현하고 현실 상황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 BigData, Ai, IoT, VR·AR·MR 등 해양 ICT 기술을 활용하여 해양공간을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 연안관리 기술은 해양 데이터의 과학적 가시화 기술과 연안 수치해석 및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태풍, 월파, 침수범람, 해안침식, 해수면 상승 시뮬레이션 등 연안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해안선 변화 시뮬레이션 및 지역표사관리 시뮬레이션으로 연안환경 변화를 장기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해양 디지털 트윈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기후변화에 따른 연안재해를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해양 디지털 트윈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기술을 연안재해위험평가 제도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차원에서 동·서·남해안 지역 상생·맞춤형 해양 디지털 트윈 연안관리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과 연안침식이 심각한 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사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