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중간수역에서 해수유동과 수중소음의 상관관계 연구

Abstract

서해 중간수역에서 2021년 6월 5일부터 8일까지 약 3일간 해수유동과 수중소음을 동시에 관측하였다. 조사기간 유속의 최대 값은 39.1 cm/s이었고, 조석주기에 따른 유속 값 차이를 보였다. 수중소음 관측 결과 청음기 수심 15 m에서 주파수 100 Hz 이하가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보였고, 시간에 따른 주기성을 보였다. 이에 반해, 청음기 수심 60m에서는 주파수 100 Hz 이하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중소음 레벨 값을 보였으나, 주기성은 볼 수 없었다. 해수유동에 의한 케이블 진동 소음이 수심 15m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해수유동과 수중소음의 상관관계를 주파수별로 분석한 결과 수중소음 주파수 16 Hz에서 상관계수 0.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