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저층냉수대 해역의 음향 산란층과 우점 동물플랑크톤 밀도

Abstract

황해 저층냉수대(YSBCW; Yellow Sea Bottom Cold Water)는 황해 중앙부를 중심으로 저층에 위치한 수온 10도 이하의 차가운 해수를 말한다. 먹이 생물 중 하나인 요각류(Calanus sinicus)와 난바다곤쟁이류(Euphausia pacifica)의 분포와 생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황해 저층냉수대의 해양 생태계 구조 변동 및 환경이 해양 생태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황해 해역 내 해양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2022년 3월 초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이사부호를 이용하여 황해 중부 저층냉수대 해역(위도 35-37도)에서 나타나는 음향 산란층(SSL, Sound Scattering Layer)의 특성과 해역 내 서식하는 우점 동물플랑크톤의 공간 및 수직 분포 특성 이해를 목적으로 음향 및 채집 조사를 수행하였다. 음향 조사는 조사선의 선저에 고정된 38, 200 kHz split-beam 방식의 과학어군탐지기(SIMRAD, EK80)를 운용하여 정선별 음향 자료를 획득하였으며, 동물플랑크톤 종 식별을 위한 채집 조사는 봉고 네트(Bongo net, 망구 직경 60 cm, 망목 200 um)를 이용하여 특정 정점에서 경사 채집을 통해 생물 자료를 획득하였다. 황해 생태계 구조 및 수산 자원 측면에서 우점 동물플랑크톤 종 중 하나인 E. pacifica의 밀도 추정을 위하여 다중 주파수 분리법(dB Difference method) 적용을 통해 전체 획득한 음향 자료 중 저층 부근에 안정된 수심에서 분포하는 주간 시간만을 대상으로 E. pacifica의 음향 자료만을 분리하였다. 또한, 획득한 채집 자료 기반의 체장-체중 관계식과 체장 분포를 적용하였으며, DWBA 모델링 기반의 200 kHz 음향 반사 강도(TS; Target strength) 함수를 이용하여 밀도를 추정하였다.

획득한 음향 자료 사전 분석 결과, 황해 저층냉수대 해역 내에서 일주 수직 운동(DVM; Diel Vertical Migration)을 통해 야간 시간에는 저층 부근으로 하강 및 주간 시간에는 표층 부근으로 상승하는 수직 이동 특성을 보였으며, E. pacifica 밀도 추정을 통해 지역별 분포 특성을 확인하였다. 종합적으로 황해 저층냉수대 해역 내에서 음향 산란층의 공간 및 수직 분포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해당 자료는 황해 해역 내 해양 생태계 구조 이해 및 먹이 생물과 수산 자원과의 연계성 파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