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 개발에 따른 조간대 퇴적물 생지화학적 연구

Abstract

생규소(biogenic silica; BSi)는 규조의 피각이 주요 구성요소로, 수층의 일차생산 지시자로 활용할 수 있다. 댐 설치와 같은 인간활동에 의한 영양염비 변화는 규조 우점도 및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수생태계의 먹이망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해하는 것은 하구 생태계 이해에 중요하다. 을숙도는 녹산댐 및 하구둑 설치 등에 의해 환경 변화를 급격히 받은 지역으로, 현재 낙동강 하구 주 수로와 접하고 있는 지역이다. 녹산댐 설치로 주 수로가 서낙동강에서 현재 동-서을숙수로로 이동하였으며, 낙동강 하구둑의 방류에 의해 유량이 조절되고 있는 지역이다. 본 연구는 낙동강 하구 을숙도 조간대에서 얻은 ES-A 퇴적물 코어의 생지화학적 특성을 통해 하구개발이 낙동강 하구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