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RTK를 사용한 드론사진측량의 정확도 예비 테스트

Title
네트워크 RTK를 사용한 드론사진측량의 정확도 예비 테스트
Author(s)
Jeong, Eui Young; Choi, Taejin; Choi, Jinyong; Park, Jun Yong
KIOST Author(s)
Park, Jun Yong(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정의영; 박준용
Publication Year
2022-11-02
Abstract
기존의 네트워크 RTK(Real-Time Kinematic)를 이용하여 측선을 따라 해빈단면을 측량하는 방법 은 높은 정확도와 기상의 제약을 덜 받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고비용 및 많은 시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 다. 이로 인하여 드론사진측량(Drone photogrammetry)은 시·공간적인 제약없이 고해상도의 3차 원 지형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대두되었고 다양한 환경의 해빈지형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드론사 진측량을 수행함에 있어 지상기준점(GCP, Grond Control Point)의 설치는 실제 드론사진측량 시간 에 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시간적 제약을 받는 대조차 환경의 해빈지형을 조사하는 데는 적합 하지 않다. 최근 네트워크 RTK 기능이 탑재된 지형측량용 드론은 기존 수 m의 오차를 가지는 GNS- 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에 비하여 위치정확도가 cm 급으로 향상되어 정확한 위치정 보를 촬영된 사진에 geo-tagging하는 것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RTK의 정확도를 더 향상시키기 위하 여 드론사진측량 후 PPK(Post-Processing Kinematic)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앞에서 언급한 지상기 준점 설치와 관련하여 네트워크 RTK를 이용한 드론사진측량이 지상기준점을 완전히 대체하는 기술 인지 보완하는 기술인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RTK와 PPK를 이용한 해빈 드론사진측량 결과를 이용하여 지상기준점의 대체 여부와 관련된 예비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또한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경사사진의 포함 여부를 비교하였다. 정확도 비교를 위하 여 네트워크 RTK 및 PPK를 이용하여 얻은 3차원 지형자료를 기존 해빈단면 측량결과와 RMSE를 비 교하였다. 지상기준점이 없을 때, 경사사진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네트워크 RTK는 1.533m, PPK는 1.191m의 RMSE를 가지며 경사사진이 포함된 경우 네트워크 RTK는 4.3cm, PPK는 3.2cm의 RMSE 를 가진다. 지상기준점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 경사사진을 포함하는 것이 5cm 이하의 정확도를 보이 므로 네트워크 RTK를 사용하여 드론사진측량을 하는 경우 경사사진을 포함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3365
Bibliographic Citation
2022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202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