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시설물 표면상태 평가를 위한 멀티 가시화센서 모듈의 성능평가

Abstract

우리나라 30년이 넘은 노후 항만시설물의 비율은 2019년 기준 약 23 %로 10년 후 47 %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며 빠른 항만시설물의 노후화와 자연재해로 파손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항만시설물의 상태 평가는 인적기반 조사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명사고 증대 및 작업효율의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최근 고도화된 ICT 기술을 접목하여 무인 실시간 자동 상태평가를 수행하는 스마트 유지관리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시설물 무인자동 조사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라이다 및 스테레오의 멀티 가시화 센서, 모션센서 및 움직임 모사 이동체로 구축한 멀티 가시화센서 모듈의 성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