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지적인 해빈침식을 저감하기 위한 투과성 호형 수중방파제

Title
국지적인 해빈침식을 저감하기 위한 투과성 호형 수중방파제
Alternative Title
Permeable Crescentic Submerged breakwater for reducing local beach erosion
Author(s)
임학수; 이희준; 김동하; 진승환
KIOST Author(s)
Lim, Hak Soo(임학수)Kim, Dong Ha(김동하)
Assignee(s)
한국해양과학기술원
Alternative Author(s)
임학수; 이희준; 김동하; 진승환
Application Date
2020-12-18
Registration Date
2022-08-19
Application No.
10-2020-0178717 KIPRIS
Registration No.
10-2435813
Country
KO
Abstract
본 발명은 고파랑 또는 너울성 파랑에 따른 해수욕장 해빈침식을 저감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공극이 있는 철근콘크리트 블록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투과성 호형 수중방파제를 국지적인 해빈침식이 발생되거나 예상되는 해안선 전면 쇄파대에 설치하여 내습하는 파랑에너지를 감소시키고 해수욕장 또는 백사장의 모래 유실을 방지한다. 또한, 인공어초로서의 기능을 겸비하여 해양생물 서식 및 증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직선형태의 수중방파제와 달리 외해로 열린 형태로의 곡률이 있으며, 공극이 있는 철근콘크리트 블록을 연결하여 결합되는 특징이 있다. 이 호형 수중방파제는 입사파랑을 분산시켜 파랑에너지를 감소시키고 쇄파에 의해 발생하는 파랑류를 해안선에 넓게 분산시켜 태풍내습과 같은 고파랑 환경에서는 해저지형을 따라 외해로 유출되는 해빈토사를 수중방파제 후면부에 퇴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고파랑에 의해 침식이 활발한 해안, 해수욕장, 백사장 등에 해빈침식 방지용 공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내부의 공극을 통해 해양생물들에게 서식처, 산란처, 은신처 기능을 제공하는 인공어초 역할을 겸비할 수 있으며, 수중방파제를 보호하기 위한 통상적인 테트라포트 설치가 필요 없으며 투과성으로 불투과성의 수중방파제보다 경제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3210
Type
Pat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