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도서국 EEZ해역에서의 어선 활동 특성 조사

Abstract

태평양 도서국들(Pacific Islands)은 풍부한 어업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업 활동 범위는 각 국가별 EEZ(Exclusive Economic Zone)에 의해 지정된다. 이에 본 연구는 S-NPP (Suomi National Polar-orbiting Partnership) VIIRS (Visible Infrared Imaging Radiometer Suite) DNB (Day & Night Band)의 VBD (VIIRS Boat Detection) 자료를 이용해 EEZ별 시간적 공간적 어선 활동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로, 연구기간 동안 일별, 월별, 연도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EEZ를 고려한 격자 단위의 어선밀집도 분석을 수행하고 시공간적으로 어선 활동을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IUU(Illegal, Unreported and Unregulated) 선박의 어업 활동 해역 파악과 효율적인 해양 자원 관리 계획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