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변수 분석을 적용한 해안침식 원인 분석 연구

ㅇ 연구개요

- 기존의 수치해석에 의존한 해안침식 연구에서 벗어나,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해안침식 특성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최종적으로 PCA, LDA, EOF와 같은 수학 모델이 선정되었고, 실제 해안 관측 결과에 적용하여 원인 분석 과정을 수행하였습니다.

수학 모델을 통해 수치적인 분석 결과를 얻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침퇴적 활동을 전문가의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논리적인 분석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ㅇ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연구는 연구책임자 1인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SCI 논문 2편, 국내등재 논문 1편이 출판되었고, 3건의 관련 특허를 출원하여 현재 등록을 위한 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 제안서에 명시된 연구목표는 해안침식 원인 분석에 적합한 시공간 변수 분석 (수학이론) 방법을 제안한 후, 이를 이용하여 시공간 변수 분석을 이용한 해안침식의 원인을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연구된 분석 방법을 통해 해안침식 원인 분석에 근거한 침식을 저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많은 방법으로부터 해안침식 연구에 적합한 변수 분석 방법을 선정하였고, 이를 이용한 분석 과정과 논리적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양한 수학모델을 후보군으로 구성하여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고, 최종적으로 3가지 수학모델의 적용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하지만, 검증에 필요한 많은 실제 관측자료 확보에 실패하여 실제 현장의 침식 방법 제시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현장 적용을 위해 기존의 침퇴적 매커니즘에 기반하여해안침식을 저감할 수 있는 3건의 특허를 제출하여 심사중입니다.

ㅇ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본 연구에 최종 결정된 수학 모델은 그 이용 범위가 확대되어 최근에는 인공지능 연구에도 활발하게 응용되는 방법으로, 이를 인공지능 연구로 확대하여 향후 해안복원력 지표(coastal resilience index) 연구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 이를 위한 연구는 본과제의 연구범위를 뛰어넘는 내용으로 과제와 상관없이 이미 시작되었지만, 연구책임자가 인공지능 분야에 대해 비전공자로 연구 진행이 매우 느리게 진행되어 향후 다른 과제를 통해 더욱 발전될 계획입니다.

- 이러한 연구성과는 향후 침퇴적 연구를 위해 새로운 연구 방법으로 제시될 계획입니다.

- 본 연구는 침퇴적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 비실용화 과제로, 현재 연구내용에 대한 기업화, 기술이전은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구성과인 3건의 출원 특허에 관해서는 등록되는 즉시 추가 수리 모형실험등을 통해 실용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