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기반의 해양오염 정보 자동 생산시스템 개발: 개요 및 현황

Abstract

해양경찰청의 해양오염대응지원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해양오염사고 현장탐색자료를 활용한 해양오염정보 자동 생성 및 표출 기술 개발”을 수행 중에 있다. 기름 및 위험유해물질(HNS)의 해양오염사고를 기본 대상으로 하고, 모바일 디바이스, 드론, 유/무인기, 위성 등 원격탐사 플랫폼을 사용한 해양오염정보 자동 생성 및 표출 기술 개발을 하는 것으로, 일부 기술은 현업화 적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관련하여 개발 시스템의 개요 및 프로토타입 시스템의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