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황해 지역공동체로서의 북한과 지역생존권 확보

Abstract

황해는 활발한 지역교류를 형성하고 있는 반폐쇄해 지역이나, 실제 해양을 대상으로 하는 협력은 상당히 제한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에, 본 서에서는 각국의 연안지역 해양경제발전과 지역협력 현황을 살펴 보고, 지역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도출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에, 중국 과학자를 통해 살펴본 북황해와 중국 연근해 지역 해양자원(수산) 증식 등의 비민감성 해양협력에 대한 각국의 동향과 제도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으며, 이는 북한과 초기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의제로 도출될 필요가 있다.

Subject 지역공동체, 지역생존권, 환황해, 지역협력, 수산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