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대한 예의

Abstract

바다를 항해하는 사람들,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는 사람들, 바다의 풍광을 즐기며 휴식하는 사람들 그리고 바다에서 광물을 캐는 사람들, 이 모든 사람이 바다를 보전하는 것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것이 무엇이며, 바다를 대하는 자세는 무엇인지를 고민해 봐야 할 때다.(……)

인간의 욕심은 바다 그 자체를 인정하고 생각하기에 앞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더 많이, 그리고 우선으로 생각하고 몰입하기 때문에 더욱 통제하기 어려워진다. 세기를 거듭할수록 전 세계적으로 좀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날로 심해지는 상황에서 식량, 광물, 해상로 측면에서 톡톡히 제 역할을 다하는 바다에 대한 몰입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도를 넘어 바다의 세상, 즉 바다 생태계와 환경을 파괴하고 있다면 이를 지적하고 고쳐나갈 수 있도록 행동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