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벽해행동계획의 효율적 이행 방안 연구 OTHER

Abstract

중국의 발해벽해행동계획은 2001년 국무원이승인한 발해해역 오염치유 중장기 국가계획이다. 본 계획은 중국의 해양환경 정책의 실천계획으로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오염이 가장 밀집된 해역에 대한 중국의 범부처 합동 계획으로 큰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부처간의 협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이행상의 부조화 등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은 발해벽해행동계획의 실시 배경과 집행체계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추진상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도출하고, 향후 국가정책과 계획실시의 효율 제고방안을 제안하고 있다.나, 한편으로는 부처간의 협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이행상의 부조화 등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은 발해벽해행동계획의 실시 배경과 집행체계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추진상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도출하고, 향후 국가정책과 계획실시의 효율 제고방안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