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관광수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KCI

Title
독도 관광수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Determinants of Dokdo’s Tourism Demand
Author(s)
남성모; 이문숙
KIOST Author(s)
Lee, Moon Suk(이문숙)
Alternative Author(s)
남성모; 이문숙
Publication Year
2021-0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독도 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각 설명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설명변수는 강수량, 풍속, 교통, 공공사업, 감염병의 총 5가지 범주로 구분하였으며, 일부 범주의 설명변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모델을 구성하였다. 분석대상 기간은 2005년부터 2020년까지 16년간의 월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일부 자료에는 단위근이 있었으나 변수들간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여 장기적으로는 안정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제곱법을 활용한 장기균형식 추정결과 비가 내리지 않는 날씨 상황, 바람이 잔잔한 기상 환경, 울릉도-독도 항로에 투입된 여객선 수의 증가, 국가 및 공공이 주도하는 독도탐방 사업의 추진은 관광수요의 증가 요인이었으며, 일반 국민들의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것은 관광수요의 감소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적은 양이라도 비가 내리는 날을 포함한 설명변수보다 전혀 비가 내리지 않는 날의 수를 설명변수로 활용한 모델에서 회귀분석의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바람의 경우도 최저 단위(초속 3.3미터 이하)의 계급에 해당하는 날의 수를 설명변수로 활용하는 경우가 보다 높은 계급을 포함한(초속 7.9미터 이하) 일수를 설명변수로 활용하는 경우보다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다.
본 논문은 독도 관광수요에 대한 외부변수의 영향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라는 의미를 가지며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더미변수를 도입하지 않고 검색 포털의 검색량 추이(구글트렌드)를 활용하여 분석에 투입할 자료를 생성해 내었다는 점에서도 기존의 연구와 차별점을 갖는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상상황, 교통 접근성, 공공 주도의 독도탐방 사업, 감염병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독도 관광수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특히 강수량과 풍속의 계급을 달리하여 보다 설명력이 높은 모델을 확인하였다는 점도 주요 성과라 하겠다. 이후 추가적인 설명변수의 활용, 공공추진 독도탐방을 제외한 순수 민간차원 독도관광 수요를 대상으로 하는 분석 등 다양한 파생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ISSN
1738-1592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2178
DOI
10.26840/JKI.33.2.4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도서연구, v.33, no.2, pp.41 - 55, 2021
Publisher
한국도서(섬)학회
Keywords
Dokdo; tourism demand; regression analysis; unit root; cointegration; least squares method; Google trends; 독도; 관광수요; 회귀분석; 단위근; 공적분; 최소제곱법; 구글 트렌드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도서(섬)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